2019.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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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
이 공장의 입구 근처에는 신라 시대의 절인 중초사의 탑과 당간지주가 남아 있었고, 주변에도 제법 많은 유적들이 분포하고 있었다.[2]
평촌아트홀의 안양역사관 합쳐진 안양박물관 건물입니다. 1층은 카페가 있습니다.
그 예날 이곳이 커다란 사찰이었다는 표시만큼이나 큰 , 깃발을 거는 봉을 세우는 당간 지주입니다.
아름다운 산세가 흐르다 멈춘 곳에 있어 햇살 맑은날 참으로 어우러지는 풍경이 됩니다.
이곳이 안양 박물관 건너편의 건축가 김중업 기념관 입니다.
김중업건축박물관은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 위치한
㈜유유산업 안양공장을 리모델링 한 건물로, 우리나라 근대건축계의 거장인 故 김중업 선생이 설계하였습니다.
김중업선생은 프랑스대사관, 삼일로빌딩, 평화의 문 등을 비롯해 우리나라 1세대 건축가로서 큰 업적을 남긴 인물입니다. 유유산업 공장은 그의 초기 작품으로서 공장건물에 조각작픔을 접목시키는 등 독특한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그가 설계한 건물 중 김중업관과 문화누리관 등 4개 동이 현존하고 있으며 이를 리모델링하여 전시관 및 사무동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지 내에는 보물 제 4호로 지정된 중초사지 당간지주와 고려시대 삼층석탑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4차에 걸친 발굴조사로 안양安養이란 지명의 유래가 된 고려시대 안양사安養寺 명문기와가 출토됨에 따라 그 의미가 더욱 각별하다 할 수 있습니다.
김중업건축박물관은 이렇게 안양의 뿌리와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안양사지와 근대 건축계 거장의 건축물을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안양의 보물을 찿아서의 특별 전시관으로 안양의 보물을 보관하는 여러
박물관에서 이 전시를 위하여 임대하였고 또 안양 박물관에있는
대표적인 안양의 유물을 한곳에서 볼 수 있게 가져온 특별 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양의 지명 이름 기원이 된 안양사의 글이 기록된 기와입니다.
안내하시는 분이 어느것이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가 물으셨는데 색상과 완성도로 2번이라 하니
젊은 아이들은 한결같이 3번 나이드신분은 21번이라고 한답니다.
모두 일치된 의견을 제시한 분들은 한 가족이 유일 하다고 합니다.
보존을 위하여 개방하지 않는 동굴의 벽화를 탁본으로 떠 전시하였다고 하는데
이런 범종을 조각한것으로는 유일한 유물이라고 하는데
크기도 하거니와 세밀하며 아름답기조차 합니다.
바라 입니다.
참으로 작은 범종을 처음 접해보았는데 일반 범종의 구조 그대로의 모습으로
현제 사찰들이 보유하고 있는 일반 범종의 표면 양각 무늬의 동일함과는 다릅니다.
특별 전시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으로 자연 채광을 이용하여 화사한 모습입니다.
안양사지 발굴 현장의 유물과 과정을 전시한 곳입니다.
기와 지붕의 한쪽인데도 이렇게 복잡하며 더우기 이를 바치는 공포의 구조도 제가 보기에는 너무 복잡합니다.
정조의 수원 행차 과정중 안양을 반드시 지나야 했으므로 만든 미니취어 같습니다.
이런 행렬이 있다는것은 일반 백성이 보기에는 드문것어 었을것이고 당시로는 대단한 구경거리이기도 하며
왕의 위엄과 권위를 보여 주는것이기도 했을 것입니다.
모든 박물관에서 느끼는것이지만 일반 문서나 관아에서 사용하는 기록이던 ,유물에서 보는 모든 글자들은 글이 그사람의 인 격이 나타나는것으로 간주하여
반듯하고 모두 아릅답습니다. 이런 나라의 백성들이 혼욕을 하던 야만 일본에게 나라를 거져 주게된것은
세계 정세를 보는 단 한번의 실기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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